고려시대 전남 화순군 동복면 유천리에 살던 홀아비 최모씨가 중병에 걸려 여러가지 약을 복용 하였으나 백약이 무효라 이제는 황천길만을 기다리게 되었는데, 이때 효자 아들이 매일 모후산 바위 밑에 가서 신선에게 부친의 병이 완치되도록 지극한 정성으로 기도를 올리던 어느날, 깊은 꿈속에서 수염이 하얀 신선이 선녀와 같이 나타나 빨간 열매가 달리고 뿌리는 사람모양과 흡사한 약초를 주며, "모후산 동북쪽 산기슭에 이와 같은 영약이 있으니 아비의 병을 치료토록 하라"하고 생시와 같이 선명하게 이야기하였다. 그 아이은 하도 신기하고 감사하여 그것을 받으려는 순간, 신선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졌다. 참으로 허망한 꿈이었다.
그러나, 그 아이는 희망을 가지고 초조한 마음으로 날이 밝기를 기다려 모후산 동북쪽 산기슭을 헤매던 중, 신기하게도 꿈에서 본 약초를 발견하게 되어 조심스럽게 뿌리를 캐고 종자를 잘 간직하여 집으로 돌아왔고, 뿌리를 정성껏 달여 아비에게 먹이자 신기하게도 병이 완치되었다. 그 후 인은 종자를 파종, 재배를 하여 이를 점점 확장한 결과 큰 부자가 되었다고 전해져 오고 있다.
문헌적 역사
원래, 인삼은 예로부터 귀족들의 전유물로, 대부분의 양은 왕실이나 중국조정에 공물로 바쳐졌는데, 그후 중국조정의 끊임없는 인삼요구에 당시 산삼을 재배하여 중국조정에 공물을 바치던 고려, 조선새대에는 실로 중국의 요구가 지나칠정도로 많아서 양민들은 농사일을 관두고 산으로 들어가서라도 산삼을 캐내어 바쳐야만 했다.
중국에서 요구하는 고려삼은 산삼으로 인삼의 공급이 부족하여 궁여지책으로 가삼(家蔘-일명 장뇌삼)을 재배하여 산삼과 섞어서 중국에 공물로 보냈는데, 인삼재배를 문헌상으로 나타낼 수도 없고 공공연히 재배할 수도 없는 실정이었다. 특히, 처음에는 순수한 선물로 물물 교환 교역품으로 이용되다가 고려 중엽부터는 의무적인 공물로 수량과 회수가 늘어나서 고려 25대 충열왕은 장순용 장군을 원나라 세조에게 보내어 공삼의 감면을 요청하였으나 거절당했고, 조선의 태조는 청나라의 인준을 얻으려고 삼 500근을 보냈다고 한다.
이를 위해, 전국 각지의 장뇌삼(조선 중기 풍기에서 인삼의 인공재배가 시작되기전까지의 인삼은 인공재배한 인삼이 아닌 산삼의 일종인 장뇌삼이었음)을 많이 공출하기위해 서민들에게 엄청난 부담을 주었으며, 이 때문에 많은 유랑민이 발생하고, 산으로 숨어들어가 도적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불행히도 해마다 중국에서 요청하는 인삼의 량은 늘어나고 구내 수요량도 증가하는 반면에 생산되는 인삼의 양은 해마다 줄어들어 산삼이 많이 나는 지역에 세금으로 호당 1근씩 삼을 납부토록 함으로써, 농사를 지을 바뿐 시기에도 백성은 산을 헤매게되고 어린 삼도 마구 채취하여 산삼씨가 마를 지경이 되어 삼으로 인한 백성들의 폐해가 이루 말할 수 없었으며, 산삼을 캐지 못한 백성들은 소나 집을 팔고 심지어는 처자를 노비로 팔아서 삼을 국가에 납할 지경이 되니 온가족이 산삼이 나지 않는 타고을로 야반도주햐였다고 한다.
평안도 관찰사 정실은 임금에게 보낸 상소문에서 삼 폐가 심한 강계지방에 10명이 입산하여 8명이 허행하니, 구제치 않으면 주민들이 도망하여 변방을 지킬 장정이 없어 걱정이라고 하였고, 정인홍 장계부사의 장계에는 20,000호 주민이 모두 달아나서 4,518호 밖에 없다고 하였으니, 인삼 산지주민의 고생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특히, 인삼산지이던 풍기지방 또한, 지역에서 자생하던 나삼(신라삼)은 당나라의 가장 인기있던 인삼이었기에, 원나라와 명,청나라에까지도 그 유명세가 이어져, 더욱 심한 수탈에 시달려야 했다. 이러한 때에, 조선 중종때 신재 주세붕 선생께서 풍기 군수로 부임(1542년)하셔서 이 어려운 형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산삼종자를 채취하여 풍기읍 금계동 임실 마을에 시험 재배한 것이 인삼재배의 효시가 되었으며, 이후 주세붕 선생은 풍기군수로서의 뛰어난 업적으로 인하여 여러 관직을 거쳐, 1551년 황해도 관찰사로 부임하여, 개성 지역에도 새로운 인삼재배법을 보급하여, 상업을 천시하는 조선의 건국으로 쇠락해진 개성지역이 다시 상업발전의 중심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결정적인 기여를 하였다. 최인호씨의 소설 '상도'에 나오는 송도상인이 바로 그러한 예이다.

고려인삼
고려인삼은, 일본이름을 오타네 당근이라고 하는 두릅나무과의 약용식물의 뿌리를 건조시킨 것。 우리가 상상하는 당근은 미나리과 식물이기 때문에 씨앗부터 다릅니다。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중국 한약서에서는 높은 등급의 생약으로서 고려인삼의 효능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나라시대(奈良時代)인 天平11년(739년)에 이미 성무천황(聖武天皇)의 손에 고려인삼이 건네진 기록이 남아있습니다만, 널리 퍼트린 것은 에도막부(江戸幕府)의 8대장군・徳川吉宗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한반도에서 묘종을 입수하여 재배하고, 늘린 어종(御種=당근뿌리)을 각지의 다이묘(大名)에게 배포。 재배를 장려하고, 오타네 당근이라고도 불리는 유래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長野県, 福島県, 島根県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만, 숫자는 적어 희소(希少)하기 때문에, 그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현상입니다。
한국에서는, 일본과 똑같이 어버이날이 있고, 선물을 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그 때, 카네이션과 함께 어버이날에 인기가 있는 선물이, 고려인삼! 예로부터, 자양강장제의 한방(漢方)으로서 이용되는 고려인삼입니다만, 그 높은 건강효과 때문에 양친에 대한 감사와 건강을 기원하는 기분을 전하기 의해서 선물이 되고 있는 것이겠지요。
종류는 「수삼(水参)」「백삼(白参)」「홍삼(紅参)」의 3가지。 수삼은 밭에서 캔 채로의 것이고, 백삼은 수삼의 껍질을 벗기고 건조시킨 것。 홍삼은 수삼을 장기간 보존시키기 위해서 증기(蒸気)로 찐 후에 건조시킨 것。 이런 과정이 사포닌을 늘리기 때문에, 홍삼의 사포닌 양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사포닌에는, 지방연소(脂肪燃焼)를 촉진하고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 피부를 지키는 기능 등의 Anti-aging효과에 더하여, 자율신경을 조절하여 저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만, 고려인삼 자체를 섭취한 연구보고도 다수 있습니다。 캐나다에서는 동맥경화의 지표저하, 일본에서는 심장기능장해의 Risk저하의 효과가 보고되고, 한국에서는 1일3그램의 고려인삼을 8개월간 섭취하면 심근경색의 예방효과가 얻어진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또, 12주일간에 걸쳐 고려인삼엑기스를 1일 100밀리그램 섭취시킨 실험에서도, 감기나 인플루엔자에 걸리는 사람이 적고,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몸을 지키는 세포가 활성화시키는 것도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 밖에, 탈모(脱毛)나 냉증의 예방에 작용하는 것도 보고되고 있으므로, 환절기로 컨디션을 망가트리기 쉬운 이 시기에 들어 보시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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