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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제주4·3-여순10·19 교류 지속 '추진??

by 대무1 2023. 10.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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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4·3-여순10·19 교류 지속 '추진'…"기억을 위한 기록화 힘써야"

여순반란사건은 북한괴뢰의지령으로 공산국가선설을 하기위한 북한의 획책이였다, 그잔당들이 제주에까지 도망와서 43을 일으킨것이다. 세월이 지나 한때 한국국회의 야당들이 집권도하고 형편이 좋아지니 그잔당들이 민주라는 명목으로 국제화니 정당화로 나라돈이나요구하고 관련자들의 개 개인의 이권에만 몰두하고 있는 것을 보며 구역질이날 정도로 더러운 면모를 보고있다. 43의 현장에서 억울하게 희생된 당시의 국민들에게는 국가가 해야할 책무를 다해야하겠지만 43을 빌미로 국가에 돈이나 퍼내고 싶은 이들은 이제 없어져야한다.지속 교류? 이런말은 그들에게는 핑계일 뿐이다.

 
 

[제주4·3 기록물 인류의 소중한 자산] 3. 여순10·19

 

진압 명령 거부 봉기 민간인 희생 다수…사망자만 1만여명 훌쩍
특별법 제정 등 성과 불구 과제 산적…자료 조사·수집 한계 지적
정부 주도 추념식 홀대 논란도…지역 조직 체계 미비 갈등 소지

제주4·3과 여순10·19는 하나의 사건으로 연결된다. 정부 수립 초기 단계에 여수에서 주둔하고 있던 일부 군인들이 제주4·3 진압 명령을 거부하고 일으킨 사건이 여순10·19이기 때문이다. 이에 제주4·3과 여순10·19는 과거사 해결을 위해 지역의 연대를 넘어 공동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여전히 미완의 역사로 남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제주4·3은 물론 여순10·19의 '기록물'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결국 여순10·19의 기억의 역사를 기록으로의 역사로 정립하기 위한 제주4·3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동족 학살할 수 없다

1948년 10월 19일부터 지리산 입산 금지가 해제된 1955년 4월 1일까지 여수·순천지역을 비롯한 전라남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일부 지역에서 다수의 민간인의 희생당한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여수에서 주둔하고 있던 국군 제14연대 일부 군인들이 국가의 '제주4·3' 진압 명령에 "동족을 학살할 수 없다"라며 출동 명령을 거부하면서 봉기가 일어난 것이다.

봉기군들은 여수 읍내 진입을 시작해 순천으로 출발했으며 결국 전남 동부 지역 6개 군이 모두 장악됐다. 이념 갈등 속 봉기군에 참여한 인원만 1000~2000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광주에 '반란군토벌 전투사령부'를 설치하고 여순 지역에 계엄령을 발효했다. 이후 진압 과정에서 무고한 민간인들이 희생당했다.

실제 1949년 전라남도에서 총 3차례에 걸쳐 피해조사를 실시했으며 마지막 조사 시점인 1949년 11월 기준 사망자만 1만1131명에 달한다. 이 중 여수지역과 순천지역에서만 각각 5000명, 2000명 수준이다.

또한 재산 피해 역시 약 100억원에 달하며 가옥 소실은 2000호가량으로 집계됐다.

 

△진실 규명 단초

제주4·3과 마찬가지로 여순10·19는 '특별법' 제정을 통해 진실 규명의 단초를 마련하고 있다.

앞서 2021년 여순사건 특별법이 처음 제정됐고 올해 7월 27일 한 차례 개정되면서 진실에 서서히 다가가고 있는 것이다.

또한 시행령 개정을 통해 올해 2월 말까지였던 여순사건 피해 신고 기간을 올해 연말까지로 연장됐다. 지난 8월 중순 기준 전국에서 7000여건의 희생자 신고가 접수되기도 했다.

현재 여수시에서 희생자 명예 회복을 위해 접수된 내용을 바탕으로 사실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역사를 바르게 알리기 위한 후속 사업도 펼치고 있다.

문제는 여순10·19 관련해 기억의 역사에서 기록의 역사로 정립하기 위한 자료 조사 및 수집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지만 한계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권오순 순천대 교수는 지난 20일 제주대 탐라문화연구원과 순천대 인문학술원이 개최한 '제주4·3과 여순10·19의 형상화와 진상규명의 과제'라는 주제의 학술대회에서 이 같은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권 교수는 "해외 자료 수집 기관이 개별적으로 수집하고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조사가 필요하다"며 "조사 및 수집 대상의 시기와 공간을 여순사건 발생 원인과 사회에 끼친 영향 등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활용도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각계각층 관심 필요

이처럼 여순10·19는 성과가 지속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제도 산적하면서 각계각층의 관심과 협조가 필요한 때이다.

현재 여순10·19의 경우 여수와 순천을 비롯해 전라남도 일원 지역 조직에 대한 일원화된 체계가 정립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정부 주도의 '여순10·19 추념식'은 물론 후대 전승을 위한 '평화공원' 유치에서도 지역별 갈등의 소지가 우려되고 있다.

게다가 지난 19일 전남 고흥군 고흥문화회관 광장에서 정부 주도의 두 번째 '여순10·19 제75주기 합동 추념식'이 열렸지만 홀대받는다는 지적도 잇따랐다.

지난해 정부 주도 첫 추념식에서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역대 국무위원 중 처음으로 참석했지만 올해는 구만섭 차관보가 장관 대신 추념사를 대독하는가 하면 일부 피해지역 자치단체장도 불참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10월 6일 여순사건이 발생한 지 74년 만에 첫 희생자와 유족이 결정됐지만 성과는 미미한데 그치고 있다.

실제 전국에서 희생자 신고 접수된 7000여건 가운데 희생자 및 유족 결정은 345건에 불과한 실정이다.

특히 유족 대부분은 모두 고령인데다 75년이 지난 만큼 자료와 증언자 찾기에는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아울러 국가에 대한 트라우마 등으로 희생자 및 유족 신고 자체를 꺼리고 있는 사례도 있기 때문에 과거사 해결을 위한 국가는 물론 민간 차원의 협력 방안이 필요한 것이다. 양경익 기자

"제주4·3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논의 확장 계기"

 

김창범 제주4·3희생자유족회 회장

"제주4·3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는 국제적 환경에 대한 논의를 확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김창범 제주4·3희생자유족회 회장은 제주4·3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가 완결이 아닌 미해결 과제를 해결하는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창범 회장은 "제주4·3은 각국의 과거사 단체와의 교류를 통해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의 가치가 세계의 보편적 가치로 인정받아야 한다"며 "다시는 제주4·3과 같은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제주4·3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될 경우 제주4·3의 진실된 기록과 역사가 지역적 한계를 넘어 세계사 인류의 역사이자 기록으로 보존할 수 있다"며 "제주4·3의 화해와 평화의 정신은 과거사 해결의 모범사례로 높게 평가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제주4·3과 여순10·19는 70년 이상의 시간이 흐르면서 구체적인 자료 확보에 한계가 있는 상황"이라며 "이 때문에 제주4·3과 여순10·19는 많은 자료를 공유하고 연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사 청산의 첫 번째 과제는 진상 규명으로 이 과정에서 기록물의 가치는 중요하다"며 "역사적 진실에 대해 왜곡하거나 폄훼에 적극 대응하고 세대 전승 등에 토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경익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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